성어속담

달걀로 바위를 치다 이란격석 이란투석

꿈해몽인 2023. 7. 31.

달걀로 바위를 치다는 의미를 지닌 사자성어는 이란격석과 이란투석인데요, 달걀로 바위를 치다는 어떤 의미인지, 또 이란 격석과 이란투석은 어떤 사자성어인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달걀로 바위를 치다 뜻>

아주 약한 것으로 매우 강한 것에 대항하려는 어리석음을 뜻합니다. 

 

 

(예)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도전하는 것은 달걀로 비위를 치는 격이다.

 

(예) 초등학생이 고등학생에게 덤비는 것은 달걀로 바위를 치는 겪이다.

 

 

<이란격석>

이란격석(以卵擊石)은 '달걀로 바위를 친다는 말로, 아주 약한 것으로 매우 강한 것에 대항하려는 어리석음을 뜻하는 사자 성어입니다.

 

※ 이란격석(以卵擊石)

 아주 약한 것으로 매우 강한 것에 대항하려는 어리석음. 

 

 

한문으로는 以卵擊石으로 적으며, 개별한자의 뜻은 (以 : 써 이) (卵 : 알 란) (擊 : 칠 격) (石 : 돌 석)입니다.

 

 

<이란투석>

이란투석(以卵投石)은 달걀로 바위를 친다는 말로, 아주 약한 것으로 매우 강한 것에 대항하려는 어리석음을 뜻하는 사자 성어입니다. 

 

※ 이란투석(以卵投石) 

아주 약한 것으로 매우 강한 것에 대항하려는 어리석음.

 

한문으로는 以卵投石으로 적으며, 개별한자의 뜻은 (以 : 써 이) (卵 : 알 란) (投 : 던질 투) (石 : 돌 석)입니다.

 

 

<이란격석 이란투석 유래>

조나라 효성왕 앞에서 순자와 임무군이 병사에 대해 의논하고 있었다. 효성왕이 병사를 어떻게 써야 하는가를 물었다. 

 

 

임무군이 먼저 대답했다. "위로는 하늘의 때를 아래로는 지리를 이용해 적이 움직이는 것을 살피고 나서 공격하는 것이 가 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은 순자가 대답했다. "그렇지 않습니다. 병사가 전장에서 힘을 얻으려면 먼저 백성이 편안해야 합니다. 활이 나쁘면 명 중하기 어렵고, 말이 나쁘면 달리기 어렵습니다."

 

 

임무군도 지지 않았다. "그렇지 않습니다. 병사를 부리는 목적은 승리입니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병사를 부리는 자 는 움직임이 빨라 적이 분간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손자나 오자가 병사를 부릴 때도 그랬습니다. 백성이 편한 것과는 다른 문제입니다."

 

순자가 또 다시 반론했다. "그렇지 않습니다. 속임수를 쓰는 것은 제왕이 아니라 제후가 병사를 부리는 방법입니다. 하나라 걸왕과 같은 군주가 자기와 같은 폭군에게 쓰는 속임수는 통할지 모르지만, 요임금 같은 성군을 속이는 것은 계란으로 바위 를 치는 것과 같고, 손가락으로 끓는 물을 젓는 것과 같습니다.

 

이 이야기에서 이란격석과 이란투석이 유래된 것이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