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엎드려 절받기 뜻 엎드려 절받기 사자성어

꿈해몽인 2024. 8. 12.

'엎드려 절받기'라는 속담이 있는데요 '엎드려 절받기'는 어떤 뜻일까요? '엎드려 절받기 뜻'과 '엎드려 절받기 사자성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엎드려 절받기 뜻

<엎드려 절받기 뜻>

상대편은 자기를 대접해 줄 마음이 조금도 없는데 자기가 요구하여 억지로 대접을 받는 경우를 뜻함. 

 

 

(예) 동생에게 엎드려 절받기처럼 조르고 졸라 겨우 생일 선물을 받았다.

(예) 고맙다는 말을 듣고 싶어서 한 말은 아닌데, 결국은 엎드려 절받는 꼴이 되었네.

 

우리나라의 경우 본인이 상대방에게 엎드려 절을 하면 상대방도 엎드려 절을 받습니다. 이런 상황은 마치 본인이 절을 받은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본인이 먼저 엎드렸기 때문에 본인이 요구하여 절을 받은 겪이 됩니다. 

 

 

그래서 '엎드려 절받기'는 상대편은 대접해 줄 마음이 조금도 없는데 자기가 요구하여 억지로 대접을 받는 경우를 뜻하는 속담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엎드려 절받기 사자성어>

'엎드려 절받기' 속담과 같은 의미를 지닌 사자성어는 '안두수배(按頭受拜)'입니다.

 

※ 안두수배(按頭受拜)

'엎드려 절받기'라는 뜻.

<엎드려 절받기 유사 속담> 

 

 

① 억지로 절 받기.

상대편은 절을 하려는 마음이 조금도 없는데 이쪽에서 우겨서 절을 받는다는 말로, 스스로 무리하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경우를 뜻하는 말로 사용함.

 

② 옆 찔러 절 받기.

상대편은 모르고 있거나 할 생각이 전혀 없는데 자기 스스로 알려 주거나 요구하여 대접을 받는 경우를 뜻하는 말로 사용됨.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