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로서 로써 로서와 로써의 차이

꿈해몽인 2024. 4. 26.

그 의미를 서로 혼동하기 쉬운 말 중에 '로서와 로써'가 있는데요, 로서 로써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로서 로써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로서와 로써의 차이

 

<로서와 로써의 차이>

'로서'는 지위, 신분, 자격 등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부사격 조사입니다. '로써'는 ​수단, 방법, 재료 등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부사격 조사입니다. 

 

 

1. 로서

① 받침없는 체언이나 'ㄹ'받침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 붙어 지위, 신분, 자격 등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 

 

(예) 나는 부모로서 자녀를 훈계할 자격이 있다. (지위와 자격)

 

(예) 선생으로서 학생들을 가르칠 권한이 있다. (지위와 자격)

 

(예) 그는 소설가로서 널리 명성을 떨치고 있다. (신분) 

 

 

② 받침없는 체언이나 'ㄹ'받침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 붙어 어떤 일의 원인이나 시발점이 되는 대상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

 

(예) 이 시건은 너로서 비롯되었으니 네가 책임져야 한다. (원인이나 시발점)

 

(예) 이 문제는 나로서 비롯되었으므로 내가 책임질 것이다. (원인이나 시발점)

 

 

2. 로써

① 받침없는 체언이나 'ㄹ'받침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 붙여 수단, 도구, 재료 등이 됨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

 

(예) 그녀의 고생은 말로써 다 설명하기가 어렵다. (수단이나 도구)

 

(예) 이 목재는 건축 자재로써 적합하지 않으니 반품해라. (재료)

 

② 받침없는 체언이나 'ㄹ'받침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 붙여 어떤 일의 기준이 되는 ​시간(시점)임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 

 

 

(예) 우리 가족은 올해로써 이민한지 15년이 되었다. (기준이 되는 시간이나 시점)

 

(예) 나는 올해로써 이 회사에 입사한지 10년이 되었다. (기준이 되는 시간이나 시점)

 

 

<요약정리>

① 로서

지위, 신분, 자격 등을 나타내거나, 어떤 일의 원인이나 시발점이 되는 대상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 (부모로서, 교사로서, 너로서, 나로서 등)

 

② 로써

수단, 방법 또는 재료 등을 나타내거나, 어떤 일의 기준이 되는 시간(시점)임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 (기술로써, 대화로써, 말로써, 올해로써 등)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꺼야 내거야 맞춤법  (0) 2024.05.05
될까요 됄까요 맞춤법  (0) 2024.04.29
웬지 모르게 왠지 모르게 맞춤법  (0) 2024.04.22
고마와 고마워 맞춤법  (2) 2024.04.12
되요와 돼요의 차이  (1) 2024.04.08

댓글